유니티/기능구현
[Unity] 유니티 C#) 2D 매트로베니아 미니맵과 전체맵 ( 유니티 설정편 )
새벽_글쓴이
2024. 12. 19.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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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로베니아 게임을 제작하며 미니맵 기능을 제작하였다
미니맵 기능은 스크립트 작업보다 유니티로 설정 해주는 부분이 더 컸었다
완성된 미니맵 기능
0. 준비
- 타일맵으로 지형과 미니맵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2D로 프로젝트를 생성하였다
1. 지형 제작
- 아래 사진과 같이 타일맵을 생성하고 원하는 지형을 그린다
2. 미니맵 제작
- 미니맵으로 사용할 타일맵을 생성하여 이전에 만든 지형과 똑같이 그려준다
- '미니맵' 레이어를 추가하여 미니맵으로 사용할 타일맵의 레이어를 설정해준다
3. 카메라 설정
- 먼저 렌더텍스쳐를 생성하여 미니맵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 메인카메라의 컬링마스크에서 미니맵 레이어를 제외하여 메인카메라에선 미니맵이 비춰지지 않게 하였다
- 맵을 비출 카메라를 새로 생성한다
인스펙터 설정
미니맵만 비추는 용도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컬링마스크는 미니맵으로 설정하였고
타겟 텍스쳐에 앞서 만들어놓은 미니맵 렌더텍스쳐를 넣었다
또한 이 카메라는 2D평면을 비춰야하기 때문에 오쏘그래픽으로 변경해주고
오쏘그래픽 카메라의 특성상 z축의 이동이 필요하다
4. RawImage 생성
- UI에서 RawImage 2개를 생성해준다
- RawImage 인스펙터
미니맵으로 사용할 RawImage는 오른쪽 위에 위치하게 만들었다
또한 전체맵을 확인할 용도로 사용할 RawImage는 가운데에 위치하게 만들었다
게임의 해상도는 FHD로 설정하여 제작하였기 때문에 전체맵 RawImage 또한 이에 맞춰 설정하였다
5. 결과 ( 게임화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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